주제
-
세종한국어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작성자는 임의로 ‘제11과 날씨’를 선택하였습니다.
목차
■ 듣기 전 활동
■ 부교재
본문 내용
한국어 교육 내용 중에서 날씨와 관련된 주제는 초급 수준의 교재에서 빠지지 않고 다루는 주제 중에 하나다. 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이며 그에 따른 날씨와 기후에 관련된 어휘도 다양한 편이다. 다양한 날씨 관련 어휘를 한국어 교육에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활용한다면 외국인 학습자도 한국의 다양한 날씨
...중략
■ 듣기 전 활동
초급 어휘 목록을 활용하여 날씨 관련 기초 어휘를 익히도록 한다. 그림이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날씨 관련 어휘와 표현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또한, 기초 어휘와 호응하는 서술어를 배운 후에 간단하게 문장을 만들어 날씨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