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자폐성 장애의 사회적 상호작용 주요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를 사용한 논문을 찾아 분석하고 본인이 교사라면 통합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기술하시오
1. 서론에서는 자폐성 장애아의 주요 특성 연구의 필요성 연구문제 등의 중심으로 기술할것
2. 연구방법에서는 연구대상을 명확히 하고 연구절차와 자료분석 등을 중심으로 기술할 것
3. 연구결과에서는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와 논의 및 결로 등을 중심으로 기술할 것
4. 통합교육 환경에서 지원밥법에 대해서는 앞의 내용을 바탕으로 의견을 함께 기술할 것
서론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아의 인지와 언어, 사회적 지식과 자아정체성의 성장을 추진하는 도구적 힘이다. 언어가 나타나기 이전 유아들은 사회적 접촉을 시도하고 다른 사람들을 관찰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주의를 끌 수 있는 다양한 수단들과 다른 사람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수단들을 쓰게 된다.
<중략>
본론
■ 상황 이야기 중재의 정의
상황 이야기란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인식과 그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에 따른 적절한 반응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지니는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해 고안된 중재 전략이다. 기술문, 지시문, 조망문, 통제문을 통해 자폐성 장애아동과 관련된 사회성 문제의 관점에서 사회적 상황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규정해주는 짧은 이야기를 뜻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