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중심 교육과정이란 유아 각자가 지닌 개별성과 유아기의 고유성을 존중하면서 유아가 스스로 학습을 주도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며, 놀이중심 교육과정이란 놀이를 유아교육의 중심에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놀이란 사전에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개인이 자발성과 주도성을 갖고 즐거움을 느끼며 참여하는
중략
본론
■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성격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며, 동시에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할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표준보육과정의 성격을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명시한 것으로,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목적으로 하고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