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 적당한 사회화의 예를 선택하여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이라는 관점을 적용해 설명하시오 (가능한 예: 학교생활, 연장자 우대 문화, 선후배 위계 문화, 가정교육, 군복무 경험, 신입사원 문화, 직장 내 위계, 예절교육, 생활 속 규율, 능력주의(meritocracy), 경쟁, 자유와 평등, 준법정신 등)
1. 지배 이데올로기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 사회화를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과정으로 설명한 이론들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사회화의 예를 들어,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이라는 관점을 설명하시오.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배운다. 걷기를 배우고 말하기를 배우며, 셈하기를 배운다. 또한 고도의 능숙한 기술을 습득하며, 고등수학을 배우고, 예술적 기능도 학습하며, 출생하고부터 사회에 속하기 위하여 개인의 역할, 지식, 기능, 가치, 규범 등을 배운다. 이처럼 개인이 사회인이 되기 위한 자질, 교양, 태
중략
본론
■ 지배 이데올로기의 개념
지배 이데올로기란 지배 계급이 자신들의 이익을 옹호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만든 이념체계다. 지배 이념은 대체로 허위의식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피지배계급에게는 보편적인 진리로 가장되어 유포되고 강요되고 있는 사상체계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