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 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1) 성인의 발달단계, 인간의 욕구 및 동기에 대한 이론을 잘 정리하였는가?
2)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성인학습자로서 자신의 발달과업 및 욕구와 동기에 대해 깊이 있게 기술하였는가?
서론
에릭슨 이론의 발달 단계는 단계마다 모두 긍정적인 극과 부정적인 극을 가지고 있다. 에릭슨은 긍정적인 극을 ‘힘’, 부정적인 극을 ‘악함’이라고 부른다. 여기에서 건전한 건강은 긍정적인 힘을 완전히 획득하고 부정적인 악함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다.
<중략>
본론
■ 발달단계, 인간의 욕구, 동기 관련 이론
1) 심리사회이론
(1) 개념
에릭슨은 정신분석학자로서 프로이드와 함께 아동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학자 중 한 사람이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론에 대부분 찬동했지만 몇 가지 면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였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