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외산 자동차에 대한 수입규제가 철폐됨에 따라 많은 글로벌 브랜드의 자동차 회사들이 한국 시장에 진출해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은 최근 전기 자동차 및 수소 자동차 등 친환경 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 생산 및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자율주행을 위한 스마트 운전 기능과 다양한 편의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H 자동차의 마케팅담당자 입장에서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한 거시환경분석 및 경영환경 분석 등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H 자동차가 제시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봅시다.
- 자동차 시장의 거시환경 분석 및 H 자동차의 미시환경 분석 실시
- 자동차 시장에 대한 Michael E. Porter의 5 요인 분석 및 H 자동차에 대한 SWOT 분석 등 실시
- 분석에 기반한 유기적인 H 자동차의 마케팅 전략 제시
서론
자동차 산업은 ‘규모의 경제효과’가 큰 산업이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의 확보와 함께 지속적인 이익률의 유지 및 향상을 위해 판매 마케팅에 대한 전략이 그 어느 때 보다 시급한 과제로 드러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세계의 자동차 산업은 공급과잉, 환경 및 안전규제 강화, 친환경 및 첨단 기술개발 비용의 부담, 차종간의 경쟁의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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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자동차 시장의 거시환경 분석
자동차가 단순상품에서 복합상품으로 진화됨에 따라 전자산업은 물론 IT산업 등 신산업과의 연관성도 커지고 있어 21세기에도 ‘산업 중의 산업’으로써 위상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세계 자동차산업은 과거 100년간의 가솔린엔진 탑재형 자동차시대에서 환경, 에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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