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 및 단점을 서술하시오. (A4 2장)
서론
보완·대체 의사소통체계는 말이나 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표현 의사소통 방법이다. 보완·대체 의사소통체계에는 상징, 보조도구, 전략 및 여러 가지 테크닉 등을 사용하며 얼굴 표정이나 수화, 제스처 등을 이용하는 비도구 체계와 신체 이외에 의사소통판이나 음성 출력 장치 등의 여러 가지 물리적 도구를 이용하는 도구체계가 있다.
<중략>
본론
■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의 6단계
1단계: 어떻게 의사소통하는가?
첫 단계 동안, 아동은 신체적 의사소통 행동을 배운다; 낱말의 대상 그림 집기, 파트너에게 다가가기, 그리고 그림을 파트너에게 주기. 그림교환 과정을 통해서, 그 아동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