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이란 고객관계유지를 뜻한다. 기업의 관점에서 새 고객을 이끌어 유치하는 것은 기존고객을 보유하는 것보다 10배나 더 큰 비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항상 보다 높은 고객 만족도 및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서 기존고객을 붙잡아 두는 것이 이득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고객들은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기업의 서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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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 고객관계관리(CRM)의 개념
관계마케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CRM은 고객의 행동양식에 대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기업경영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전략과 조직 프로세스 및 기술상의 변화 과정을 지시하고, 선행연구에 마케팅과 판매 그리고 고객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CRM의 구현은 고객에 관련된 활동들과 연계된 조직, 업무 프로세스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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