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사례관리의 도입배경
■ 사례관리의 기본가치
■ 사례관리의 목적
■ 사례관리의 기능
■ 사례관리자의 역할
본문 내용
사례관리는 1980년대 초부터 정신건강, 발달장애, AIDS 환자를 위한 서비스 등의 대인서비스 분야에서 등장하였다. 이는 인간의 욕구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양해짐으로써 그에 맞는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개발하여 적절히 대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례관리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처음으로
...중략
■ 사례관리의 도입배경
1) 탈시설화 영향
탈시설화라는 용어는 문자 그대로 클라이언트가 생활상의 곤란을 해결하기 위해 이제까지 살아오던 가정과 지역사회와는 분리되어 수용시설 혹은 병원의 입원시설을 이용하던 방식에서 해방되어 다시 가정과 지역사회로 되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 입소시설에서의 서비스 전달은 모든 서비스들이 한정된 시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