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영·유아 언어교육 접근법인 부호중심 접근법과 통합적 언어 접근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사례를 서술하시오
서론
유아기는 언어발달이 활발히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언어와 관련된 초기 경험은 이후의 언어발달을 비롯한 다른 학습경험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학습경험을 포함한 거의 모든 생활이 언어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초기 언어학습 경험이 이후의 학습 성향을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중략>
본론
■ 부호중심 접근법의 이해
부호중심 언어교육 방법은 자·모 체계, 자소·음소(글자와 말소리)의 대응 관계, 철자법에 대한 지식의 적용 방법을 설명과 지시, 반복 훈련을 통해 교사 중심으로 가르치는 방법이다. 1960년대 출현하게 되었고 행동주의 이론에 근원을 두고 있다. 부호중심 언어 접근법은 유아의 언어 발달은 성숙에 의한 것이기 보다 유아 주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행동주의 이론에 근원을 두고 출현하였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