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본 가족생활교육 수업을 들으면서 본인 가족(자신이 태어난 원가족 또는 자신이 결혼하여 형성한 가족 중 하나를 선택)의 참여가 가장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 그 프로그램에 가족들이 참여한다면 나타날 긍정적 효과와 문제점(가족의 저항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본인 가족의 참여가 가장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은 무엇인가? 프로그램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시오. (이때의 가족은 자신이 태어난 원가족 또는 자신이 결혼하여 형성한 가족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됨)
2. 위에 제시한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
3. 가족이 프로그램 참여시 나타날 긍정적 효과와 문제점 설명
서론
‘중년기 위기감’이라는 용어는 융 등 정신분석학자들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는데 중년기의 우울증, 혼외정사 또는 직업전환에 대한 설명으로서 급격히 대중화되어 유행어가 되었다. 중년기는 외부지향, 즉 사회에서 자리를 찾는데 대한 관심으로부터 내부지향, 즉 자기 안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변화가 일어나
중략
본론
■ 중년기의 이해
중년기에 대한 개념을 최초로 발달시킨 Jung은 40세를 전후로 하여, 행동과 의식의 탈바꿈이 발생하는 결정적 전환기로 보았으며, 이 시기에 인생의 전반부까지 무시되어 잠재되어 있던 보다 본능적이고 적나라한 자아가 출현하면서 개별화 과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성장을 위한 새로운 조건을 제시한다고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