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등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가 수업에 참여할 때 학습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교수설계, 교수법 이론 및 자신의 학습경험에 비추어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시오.
서론
밥 파이크(BobPike)의 창의적 교수법은 ‘강사의 지도 아래 참가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개념이다. 참가자 중심의 학습법은 학생들이 자신이 배우고 있는 지식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드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투자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중략
본론
■ 학습자 참여교육을 위한 창의적 교수법의 필요성
현재 우리세대의 교육과정은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교육과정 개정방향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여전히 학습자들 중심의 교육이기보다,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