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차 2교시에 학습한 청소년지도방법 관련 이론을 택1하여 주요개념 및 한계를 논하고 현재 청소년활동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찾아 분석해보세요.
서론
경험학습이론은 19세기 중반 미국에서 학생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을 습득하길 바라는 교사들이 형식 교육을 전환하려는 시도에서 나타났다. 콜브는 학습의 개념을 ‘경험의 전환을 통해 지식이 창조되는 과정’으로 정의했고, 학습을 이해하기 위해 지식의 본질과 형식, 지식의 창조과정을 알아야 한다고
중략
본론
■ 경험학습이론의 이해
‘경험’의 개념에 기초한 콜브의 경험학습이론은 교육 연구에서 많이 인용되고 있다. 콜브는 학습이란 경험에 기초한 연속적인 프로세스로, 지식은 학습자의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경험들이 개인적이거나 혹은 객관적·환경적일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학습은 경험의 전환을 통해 만들어지는 과정으로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