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학습이론의 특징과 학습이론에 따른 교수활동전략을 기술하시오.
서론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이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학습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은 인간이 태어나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계속되는 학습은 말 그대로 배우고 익히는 과정이다. 그러나 학습에 대한 정의는 매우 광범위하여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다.
중략
본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해
1) 정의
행동주의에서 학습은 ‘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또는 ‘행동 잠재력의 변화’로 정의한다. 유기체를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라고 보았으며, 반응으로서의 인간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그 변화를 촉진시키는 자극이나 강화를 정밀하게 계획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