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사례기반학습에 활용 가능한 사례를 의미론적 구성 방식과 일화적 구성 방식으로 개발하시오.
1. 사례기반학습의 학습 목표
2. 의미론적 구성 방식을 통한 사례 제시
3. 일화적 구성 방식을 통한 사례 제시
서론
사례기반학습은 문서나 멀티미디어 자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생활과 관련된 사례를 제시한 후, 학습자들이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탐색하며, 도출된 해결방법의 적합성을 서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에게 살아 있는 지식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다.
<중략>
본론
■ 사례기반학습의 이해
1) 개념
학습자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 상황의 의사결정자가 되어 여러 방면에서 종합적인 검토와 분석을 통하여 학습 문제를 해결해 보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현재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분하고 다양한 사례를 습득하고 이러한 사례 중 문제 상황과 유사한 사례를 검색하여 선택한 사례를 직접 또는 일부의 수정을 통해 문제해결에 이용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