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혁신적 품질관리인 6시그마는 국내 기업에서도 많이 도입하여 성과를 이룩하였다. 6시그마를 설명하고 6시그마를 도입한 국내기업을 사례로 제시하시오.
- 성실성 : 과제 내용이 전반적으로 성실하게 쓰여 졌는가?
- 응용력 : 사례를 적절하게 제시하였는가?
- 내용이해도 : 정보통신의 발달과 생산관리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
서론
최근에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OECD 국가의 경우 경제활동 중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상이며 한국도 1980년대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2년에는 55.8%를 차지했으며, 전체 고용 인구 중 서비스 산업 종사자의 비중 또한 1980년 37.0%에서 2001년 62.4%로 크게 증가하였다
<중략>
본론
■ 6시그마의 정의
6 시그마는 21세기 기업 생존을 위한 새로운 경영혁신 전략이다. 6 시그마 경영은 최고 경영자가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확고한 의지와 열정을 갖고 직접 진두지휘 하여 전사 각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는 업무 실수 및 제품 불량을 통계적으로 관리하여 6σ 수준( 3.4 PPM )에 도달하도록 하며 6 시그마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지속적인 개혁과 개선을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