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조와 「교육기본법」제18조에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 및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과 장애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궁극적으로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에 기여함을 특수교육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중략
본론
■ 지역사회 중심교수의 개념 및 특성
자연적인 환경에서 기능적인 기술을 교육하고자 하는 노력은 1960년대 장애 아동에게 문제행동의 감소와 기초적인 기술을 교수할 수 있다는 응용행동분석 실험연구 결과들의 성과와 1972년 Wolfensberger에 의해 주장된 정상화의 원칙의 발달에 의해 시작되었으나 1970년대 말까지만 해도 장애아동의 교육은 발달론적 기준에 근거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