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상황과 관계 법령에 대한 조사
정보화 사회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교육양식인 원격교육의 발전상황을 시대적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그와 같은 원격교육에 관련된 법령을 찾아 어떤 형태로 법이 제정되어 있는지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서론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은 크게 기술적 측면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제1세대는 1830년대 이후 우편제도의 활용 단계, 제2세대는 1920년대 이후 방송매체의 활용 단계, 그리고 제3세대는 1990년대 이후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단계로 구분된다.
<중략>
본론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상황
1) 1세대 :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
조직적인 통신교육은 19세기 중엽 독일에서 시작한 어학 통신교육강좌에서 시작하여 스웨덴, 영국, 미국 등으로 발달하였으며, 이때는 통신교육만을 본격적으로 제공한 기관에서부터 기존대학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통신교육을 제공한 형태가지 다양화되면서 교통의 발달과 교육기회의 확대라는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더욱 조직화되고 제도화되어 갔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