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 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서울식품(주)이 어떤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어떤 규모인지는 자유롭게 상상합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의 어느 회사를 가정해도 관계 없음)
- 어떻게 장기계획을 세워야 할지도 자유롭게 생각하기 바랍니다. 새로운 어떤 제품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해서 논의해도 좋습니다.
- 단, 현재 너무나 많이 유통되는 흔한 제품(예: 라면, 김치, 햇반, 햄버거 등)을 선정하면 특별한 가치가 있는 기획서야 할 것입니다.
서론
세계적으로 인구, 도시화, 산업화, 교육 및 소득이 증가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육류 소비는 72%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0년에 전 세계 인구 60억 기준으로 2,230억 kg의 육제품 생산을 했다고 가정했을 때 2050년에는 인구 91억으로 4.650억kg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중략>
본론
■ 대체육 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
1) 개발 배경
대체육의 정의는 동물성 육류를 대체하는 식물기반 및 배양제품을 의미한다. meat substitute, meat alternatives, fake 또는 mock meat, imitation meat라고도 한다. 동물성 육류의 영양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맛, 촉감, 외관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