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서론
1991년 newsweek지에서 뽑은 세계 우수교육 10선에 든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중요시하고 유아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중시하며, 여러 가지 표상활동을 통한 학습과 다상징적 접근 등을 통하여 더욱 구체적으로 지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중략>
본론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1) 이론적 기초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은 1830년대 Cobbet에 의한 교육 방법을 들 수 있다. 당시의 교육이 실생활과는 무관한 주입식 교육임에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을 시도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