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담합의 개념
■ 과점기업의 담합 유인
■ 과점기업의 담합 사례
본문 내용
시장은 어떤 유형으로 구분이 될까?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경제원론에서는 경쟁의 강도나 생산자의 수에 따라 많이 구분한다. 다시 말해 시장의 유형을 독점시장·과점시장·독점적 경쟁시장·완전경쟁시장 등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중략
■ 담합의 개념
담합은 시장 통제를 목적으로 같은 산업 내의 기업들이 협약, 협정, 의결 등 수단으로 서로 결합하는 기업 연합형태다. 시장에서 참여자들 간의 경쟁을 통하여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려는 가격 메커니즘이 존재한다. 그런데 담합을 하게 되면 소비자는 독점 가격 혹은 독점 가격에 상응하는 가격을 지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