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나에게 놀이란?’이라는 주제로 본인의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놀이와 그 의미를 강의 내용에 적용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목차
■ 나에게 놀이란?
1) 아동기
2) 청소년기
3) 성인기
본문 내용
자고 먹는 활동은 인간의 직접적인 생존활동이다. 또 일정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고통을 참아가며 제약된 상황 아래 참여하는 활동은 ‘일’이다. 놀이는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목적이... (중략)
■ 나에게 놀이란?
1) 아동기
어릴 적 놀이의 무대는 집 밖이었다. 산과 들, 골목이 모두 놀이터였다. 하늘과 산 등이 모두 놀이공간이었다. 자연의 변화를 경험하고 그 변화되는 과정에서 함께 호흡했다. 즉, 과거 놀이문화는 자연친화적이었다.... (중략)
어릴 적 놀잇감은 나무막대기, 깨진 옹기조각, 돌멩이, 동물뼈, 들꽃과 들풀, 흙과 모래 등 자연으로부터 얻은 것이었다. 우리는 놀잇감을 자연에 의존하며 자연의 숨결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직접 만들기도... (중략)
과거 놀이문화 대개 ‘동네’라는 공동체 사회에서 서로 만나 부대끼는 가운데 이루어졌다. 공동체 정신을 훼손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만큼 놀이의 규율과 질서는 깨지지 않았다. 물론 놀이의 가장 큰 흥미와...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