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평생교육의 개념
■ 평생교육의 필요성
■ 관심 있는 평생교육사의 기능: 프로그램 설계
본문 내용
지식정보화사회에 이르러 교육 패러다임이 교수 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 내용적 지식 습득 중심에서 과정적 지식 습득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학습 중심으로 지식 전달을 관리하고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중략)
■ 평생교육의 개념
지식기반사회, 정보화 사회, 의․과학의 발전으로 인한 생명연장에 의한 고령화 사회, 급속한 직업세계의 변화, 소득증대와 생활의 안정에 의한 여가시간의 증대 등 평생학습에 대한 사회구성원의 요구는 평생직장에 대한... (중략)
평생교육은 1970년대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개념이다. 초기단계의 개념은 교육기관에서 성인에게 형식적 과정을 제공하는 것과 동일시되었다. 1996년 OECD 교육장관들이 ‘모든 사람을 위한 평생학습’의 목표를 선정함에...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