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
간편글등록
와이드맵 검색
최근본상품
방문자
현재접속자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박무 서울 서울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0 모바일모드 배너 닫기
투두레포트
 
홈으로 > 실습자료 > 30,000 포인트 > 상세보기

실습자료

  • 25,000 포인트
  • 30,000 포인트

실습자료 30,000p

2022-01-16 22:52:42

간접실습(지역아동센터)

조회수 226 추천수 17 댓글수 0 스크랩수 0
신고하기
상품가격 0 판매자 연락처 : /
안전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게시물은 거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30-000
 

주제

  •  간접실습(지역아동센터)
 

목차

  • 서론
  • 본론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기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습의 주요 모델이 되는 기관중심현장모델에 대한 장점과 보완점을 기록하기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습의 주요 모델이 되는 기관중심현장모델의 이해

장점과 보완점

학습자는 예비사회복지사가 가져야할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과업과 목표를 3가지 이상 설명하기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과업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표

 학습자는 현장실습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오리엔테이션(사전교육)에서 받은 내용을 기술하기(실습기관의 정보, 실습생의 자세 및 태도, 실습관련 서류 등)

실습기관의 정보

실습생의 자세

실습생의 태도

실습 관련 서류

 학습자는 실습한 사회복지 실천 분야(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등)의 실습 기관에 대한 시설 형태 및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여 기술하기

실습기관의 시설 형태: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의 프로그램 현황

 학습자는 슈퍼바이저의 실습지도방법에서 개인별 혹은 그룹별로 어떠한 슈퍼비전을 전달 받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학습자는 실습교육 내용이나 유형에 따른 행정형(행정업무보조), 상담형(전화상담 등), 지도형(학습지도, 일상생활지도), 기획형(프로그램 진행보조) 실습 활동을 기술하기

1. 상담형(전화상담 등)

2. 지도형(학습지도, 일상생활지도)

3. 기획형(프로그램 진행보조)

4. 행정형(행정업무보조)

 학습자는 사회복지 실습기관을 분석하기 위해 사회복지기관의 필수적인 요소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1) 설립동기

2) 목적

3)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4) 주요사업

 학습자는 실습한 실습기관의 사회, 문화, 환경, 지역사회자원, 프로그램 파악 등에 대한 스와트(SWOT. S:강점, W:약점, O:기회, T:위협)로 나누어 분석하기

 학습자는 성공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임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학습자는 실습현장에서 접하는 클라이언트의 직‧간접적 관찰 및 상담한 사례를 한 가지 이상 기술하기

1) 상담과정

2) 평가

 학습자는 실습기관의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적‧물적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을 5P(Person:사람, Pronlem:문제, Purpose:목적, Process:과정, Place:지역)로 나누어 기술하기

1) Person(사람)

2) Problem(문제)

3) Purpose(목적)

4) Process(과정)

 학습자는 실습 중 개인적 문제나 클라이언트와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딜레마를 어떻게 경험하고 극복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학습자는 실습현장에서 만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비에스텍(Biestek) 관계론 7대 원칙에 준하여 기술하고 설명하기

1) 개별화

2) 의도적인 감정표현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4) 수용

5) 비심판적 태도

6) 대상자의 자기결정권

7) 비밀보장

 학습자는 실습현장에서 만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적 결정지침 일곱 가지에 준하여 기술하고 설명하기

 학습자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경험한 대상자(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에 대한 사회 복지적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안하기

 학습자는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법적 기준(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등)에 대해 기술하기

1) 실습세미나

2) 기관실습

 학습자는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실습 현장에서 경험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상담자, 중개자, 중계자, 옹호자, 조정자 등)을 기록하기

 사회복지사의 활동분야(공적, 기관, 보건의료, 기타 등)을 기술하고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설명하기

사회복지사 활동영역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능력

 학습자는 실습을 종결한 후 실습생의 자기평가 및 소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본문 내용

  • 본론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기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이 학교에서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를 비롯한 제반 사회복지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 경험을 쌓는 필수적인 교육과정 중의 하나... (중략)

 

 

 
 
 
위 항목을 (거래금지 항목 포함) 허위작성, 임의삭제, 판매정보 부족시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목록
파일명 용량 등록시간
과제-간접실습(지역아동센터).hwp 376 KB 2022-01-16 22:52:38
추천 스크랩 소스보기
수정삭제답변목록
글쓴이가 작성한 글 + 더보기
게시판명 제목 조회수 추천수 등록일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