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과 인격적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 상담자의 자세
■ 이상적인 상담자의 자질
1) 전문적 자질
2) 인간적 자질
본문 내용
상담이란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 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은... (중략)
■ 상담자의 자세
첫째, 상담자는 내담자를 하나의 인간으로서 존중해야 하며,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정신적 고통을 받는 사람으로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이 고통의 실제적인 원인은 발견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정서적 장해의 중요성과 그것으로 인해 일어나는...(중략)
둘째, 유능한 상담자는 사람들 간의 차이에 대하여 너그럽게 대할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사회적, 문화적인 배경이 다른 경우에 상호 간의 생활방식과... (중략)
셋째, 상담자는 장기목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며 어떤 즉각적인 결과를 바라서는 안 된다. 문제에 따라서는 그 결과를 빨리 볼 수도 있겠지만 상담이나 정신 치료에서는 우리가 기대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장기적인 과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