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일반적인 영유아의 바람직한 언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만 4~5세 혼합반 유아교실환경의 듣기, 말하기 영역의 구성 및 교재교구 배치에 대하여 반드시 누리과정에서의 언어지도 영역, 내용범주, 내용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담임교사로서 주제를 반드시 제시 설명하고 교실 환경 상황 계획하여 제시하고 논하시오. (글자크기 11, A4 2~5장)
1. 영유아 언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영아, 유아)로 나누어 설명한다.
2. 누리과정에서의 언어지도 영역에 대하여 분류하여 설명한다.
3. 만 4~5세 혼합반 유아의 구성원으로 교육활동 주제를 가정하여 반드시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4. 가상하여 설정한 주제와 구성원 유아의 성별, 특성 등을 바탕으로 언어영역의 교실환경구성, 교재교구 배치를 누리과정에 근거하여 설명한다.
5. 본 교재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참고로 활용한 문헌을 반드시 기록한다. (인터넷사이트에서 요약되어진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개인적의견이 반영되지 못하고 그대로 복사/활용하지 않을 것)
서론
언어는 아이들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을 하는 중요한 도구이며, 사고, 기억, 추리, 문제해결 등 인간의 고등정신능력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이다. 언어는 주변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주변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며, 타 영역 발달과 학습의 기초가 되는 도구적 성격을 갖기 때문에 더욱 더 중요하다.
<중략>
본론
■ 영유아 언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영아의 언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보육교사의 자격을 관리하는 보육자격관리사무국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 영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영유아들에게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는 환경을 구성하고 부모와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