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 영유아 지도 시 적용되는 과제분석(task analysis)에 대한 이론을 조사하고, 제시한 상황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분석 후 과제분석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서론
장애 영유아는 일반 영유아와 함께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고귀한 인권이 있으며, 동일하게 존중받고,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장애 영유아가 지니는 특수성을 인정하고, 영유아의 잠재능력을 발몽하여 가정과 학교, 사회에 잘 적응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수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중략>
본론
■ 자조 기술의 개념
자조 기술이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행동으로 독립적인 기능을 유발하는 행동이며, 신체적 기능과 관련되어 있고, 행동을 통해 문화적인 관례를 따르는 행동 기술이다. 특수교육학 용어사전(국립특수교육원, 2009)에서 정의한 자조 기술은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이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