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되는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문학적 요소(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 (10점)
(*유의점: 좋은 그림책 선정기준이 제시되어야 하고, 그에 근거하여 좋은 환상 그림책이 선정되어야 함, 선정한 그림책을 4가지 문학적 요소에 따라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안전하게 생활하기’, ‘더불어 생활하기’, ‘자연과 더불어 살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총 3권) 선정하여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20점)
(*유의점: 선정한 3권의 그림책이 제시된 내용범주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좋은 그림책의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의 분석 내용이 타당해야 함, 교재 5장, 11장 참조)
3. 과제 2번에서 선정한 그림책 3권 중 1권을 선택하여 ‘하나의 그림책에 대한 통합적 교육활동 구성망’을 작성하시오. (20점)
(*유의점: 선정한 그림책의 내용과 관련된 통합적 활동이 유아에게 적합성, 흥미성, 교육성 측면을 고려해야 함, 교재(11장, p.291)의 구성망을 참조하여 가능한 영역을 모두 제시함)
4. 과제 3번의 ‘하나의 그림책에 대한 통합적 교육활동 구성망’에 포함된 활동 중 한 가지 활동유형을 골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
(*유의점: 계획안 형식은 교재(11장, pp.304-315)를 참조하고 교사의 발문 위주로 작성함)
서론
인간은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학습을 하고 성장하며, 삶에 대한 방법을 배우거나 깨우친다. 따라서 유아기 때의 모든 경험은 평생을 좌우하는 지표가 되거나 행동지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토대가 된다. 유아가 문제 해결의 방법을 터득하고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을 깨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경험이 필요하다.
중략
본론
■ 좋은 책 선정기준과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
Pattricia이 제시한 좋은 그림책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성인이 아동에게 읽어주던, 아동이 혼자서 그림과 인쇄글자를 쳐다보던, 내용과 그림의 구성이 적절하고 주인공은 믿음이 가고 구성은 생동감이 있어야 한다. 시간과 공간에 있어 오래전, 아주 먼 곳, 오늘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