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통합교육의 정의와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의 의미를 기술하고 지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서 교사가 지원해야 할 내용을 학급 운영의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1. 통합교육의 정의를 작성 시, 법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부분을 작성할 것
2.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이 갖는 의미를 기술할 것
3. 지적장애 학생을 일반학교에 통합교육 할 때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급의 담임으로서 올바른 통합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작성할 것
목차
■ 통합교육의 정의
■ 지적장애 학생에게 통합교육이 갖는 의미
■ 지적장애 학생을 통합교육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 내용
통합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과 비장애아동 모두에게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균등한 권리가 있으며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이다. 통합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장애아동이나 비장애아동 할 것 없이 모든 아동이 학습활동이나 사회적 활동에서 서로에게 의미
...중략
■ 통합교육의 정의
우리나라가 통합교육을 받아 들인지는 약 40년의 세월이 흘렀다. 세월의 흐름과 함께 통합교육의 개념은 시대의 요구와 환경의 변화 등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져 왔다. 과거 특수교육진흥법(1997)에서는 통합교육을 단순히 물리적 통합만을 규정하고 있었고, 과거 통합이라는 개념이 처음 통용되기 시작했을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