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영역 주요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를 사용한 논문을 찾아 분석하고, 본인이 교사라면 통합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기술하세요.
1.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영역의 주요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2. 논문을 분석하여 자폐성 장애의 주요 특성에 따른 행동영역의 기술 향상을 위한 중재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할 것
3.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지원방법에 대해서는 앞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의 의견을 함께 기술할 것
목차
■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영역 주요 특성
■ 중재방법
■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지원방법
■ 나의 의견
본문 내용
자폐성장애 증상은 대부분 3세 이전에 나타나며 유병률은 남성이 여성보다 4~5배 더 많으나 여성이 더 심한 정신지체를 나타낸다. 인구 1만 명당 2~5명이 발병하며, 자폐성장애인을 가족으로 둔 경우 자폐성장애 위험율이 증가한다. 자폐성장애아의 일부는 학령기와 청소년기에 사회적 기능·언어기능 등 몇몇
...중략
■ 자폐성 장애아의 행동영역 주요 특성
자폐성장애의 특성상 언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으로 인해 자신의 욕구를 적절한 의사 표현으로 나타내기 어렵기 때문에 자기 자극 행동, 자해 행동, 공격 행동 등을 할 수 있고 감각 추구, 제한적 관심과 반복적 행동으로 인한 상동행동 등의 문제행동을 보인다. 자폐성장애로 진단받은 아동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