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1.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성적발달 5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기술하시오.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에서 설명하고 있는 욕구체계 5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의 내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3. 생태체계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4. 인간의 생애발달주기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장년기, 노년기>의 각 특성을 설명하시오.
5. 심리사회이론에 기반하여 각 생애주기별 성취해야 할 과업의 내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술하시오.
목차
■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성적발달 5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기술하시오.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에서 설명하고 있는 욕구체계 5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의 내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생태체계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인간의 생애발달주기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장년기, 노년기>의 각 특성을 설명하시오.
■ 심리사회이론에 기반하여 각 생애주기별 성취해야 할 과업의 내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술하시오.
본문 내용
■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성적발달 5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기술하시오.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 5단계
1단계 : 구강기(출생~1세)
이 시기에 리비도는 입에 초점을 맞추므로 아기는 침을 흘리고, 씹고, 빨고, 물어뜯으면서 시간을 보낸다. 특히 젖 빨기를 통해 음식에 의한 즐거움의 욕구를 만족시킨다. 구강기 고착은 유아기의 구강적 만족이...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