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방법
3) 원인 및 출현율
4) 청각장애의 특성
5) 청각장애의 교육적 접근 방법
서론
장애란 사전적으로 어떤 사물의 진행을 가로막아 거치적거리게 하거나 충분한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 또는 신체 기관이 본래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정신 능력에 결함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등록장애인 수는 251만 명이며,
<중략>
본론
■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란 소리를 지각하는 신체 부위인 귀의 어느 한 부분에라도 문제가 생겨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곤란을 겪는 상태를 말한다. 청각장애는 의학적인 관점과 교육적인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할 수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