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는 21세기의 새로운 사회가 요구하는 국민을 양성하기 위하여 이미 오래전부터 교육개혁을 추진해오고 있다. 대부분 여러 나라의 교육개혁은 교육현실에 내재되어있는 비인간화의 요소를 극복해 보자는데 있다. 진보적인 교육의 의미는 사회비판의 능력을 배양하고 사회변동을 촉진하는 의식을 고취함으로써
...중략
본론
■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은 학습자 중심의 사상이다. 여기서 학습자는 교육을받는 수동적 객체를 이르는 말이 아니다. 적극적으로 자기 교육을 구성해갈수 있는 학습주체를 일컫는다. 교사는 이러한 학습자를 교육활동의 중심에 두어야 할 의무가 있다. 프레이리는 학습자의 존재를 중심에 두고 교육활동을 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이러한 입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