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가정/학교/회사(택1)에서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자녀/학생/직원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고전적 조건화 학습이론의 개념, (자녀/학생/지원) 능력개발 방안, 기대효과
2)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의 개념, (자녀/학생/지원) 능력개발 방안, 기대효과
1) 고전적 조건화 학습이론
- 개념정의
- 가정, 학교, 회사(택1)에서 고전적 조건화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자녀/학생/직원)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방안
- 기대효과
2)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
- 개념정의
- 가정, 학교, 회사(택1)에서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자녀/학생/직원)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방안
- 기대효과
목차
■ 고전적 조건화 학습이론
1. 개념정의
2. 내가 선택한 고전적 조건화 학습이론 적용 방안 : 학교에서 학생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방안
3. 기대효과
■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
1. 개념정의
2. 내가 선택한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 적용 방안 : 학교에서 학생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방안
3. 기대효과
본문 내용
행동주의는 20세기 초반까지 심리학계를 주도하던 구조주의를 배격하고 심리학의 주류로 떠올랐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은 ‘과학’이므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JohnB.Watson(1878∼1958)은... (중략)
■ 고전적 조건화 학습이론
1. 개념정의
러시아의 유명한 생리학자인 파블로프(Ivan P. Pavlov)는 1900년대 초반 개의 침샘 일부를 외과적으로 적출하여 먹이를 먹을 때마다 분비되는 침의 양을 측정하는 연구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문득 그 개가 먹이 주는... (중략)
즉, 그 개는 발소리와 그릇이 먹이와 함께 나타난다는 일종의 ‘연합’을 학습한 것이고 따라서 처음에는 침분비와 아무 상관이 없었을 소리와 그릇이 먹이와 같은 효과를 지니게 된 것이다. 조건 자극에 의해 새로이... (중략)
최초에는 무조건 자극(먹이)에 의한 무조건 반응(침분비)만이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불빛)이 계속적으로 같이 제시됨으로써 조건자극만 제시되어도 무조건 반응과 동일한 조건반응을 이끌어내는...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