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목차
■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사항
■ 대상별 문화 교수요목 설계시 고려사항
본문 내용
문화교육은 학습자 개개인의 모문화(母文化)배경, 학습 단계, 학습 목적과 개인적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문화교육의 중요성이 드러나면서 교사들의 한국문화 지식과 교수 능력의 필요성을 여러 학계에서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로 교사들을 위한 문화교육 시스템은 전혀 없는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중략
■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사항
1) 문화항목 선정
첫째, 학습자들이 한국 생활을 하면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사용 가능성이 큰 항목을 선정한다. 학습자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학습자의 일상생활과 학습 요소가 직접적으로 연계됨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요구도가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학습 욕구와 흥미도가 높아질 것이고 이러한 학습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