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경청기술에 대해 설명하시오.
서론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기술은 모든 형태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하게 작용한다. 클라이언트가 개인이나 가족, 소집단 또는 조직이나 지역사회 등 어떠한 체계에 소속하든 간에 사회복지사는 일반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체계와 직·간접적인 접촉을 하게 되므로, 복지실천의 과정 중 숙련된 의사소통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중략>
본론
■ 경청기술이란?
경청기술은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로, 클라이언트의 이야기, 반응 등을 민감하고 적극적으로 듣는 것을 말한다. 초보사회복지사의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급한 마음에 여러 가지 충고와 제안을 하거나 클라이언트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다른 주제로 바꾸어 질문을 하는 실수를 자주 범한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