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은 경제적 측면 뿐만아니라 사회ㆍ정치ㆍ문화적 영역과도 깊은 관련을 맺으며 성장해 왔다. 21세기 정보화시대에 평생교육은 학교 외 사회교육으로서 성인교육에 의해 주도된다. 과거 농경시대에는 가정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장이었으며, 산업화 시대에는 학교가 평생교육을 대신하는 한시교육으로 평
본론
■ Houle의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 유형
1. 목표 지향적(goal-oriented) 학습자
목표 지향적 학습자는 교육을 별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예들 들어,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을 찾기 위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한다든지, 특정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이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즉각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이며 그렇기 때문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