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학교 부적응 학생이 늘고 있어 학교는 부적응 학생의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적응의 원인은 가족이나 학교 등 환경적 요인과 학생 개인의 특성적 요인 등 복합적이다. 그러나 학생의 학교 부적응은 거시적 관점에서는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새로운 문명 세대의 출현에 따른 학생의 변화와 이에 못 미
중략
본론
■ 신교육사회학의 이해
1) 등장 배경
교육사회학은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구조기능주의와 갈등이론의 거시적 관점을 비판하고 미시적 관점에서 학교의 교육내용 자체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신교육사회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구조기능주의가 투입-산출에 전적으로 의존했던 시각으로 경험적 또는 실증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 및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