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 2강부터 5주 2강까지의 내용으로 교육제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미국의 학제를 본으로 하여 만들어졌는데,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미국의 학제를 본받을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작성하십시오.
- 서론: 우리나라 교육제도 소개 및 도입 배경
- 본론: 일제강점기 하의 교육제도, 미 군정기 하의 교육제도/과정의 역사적 모순
- 결론: 맺음말, 참고문헌
서론
우리나라의 새로운 학제(學制)는 갑오개혁 다음해에 발표된 고종의 교육조서(敎育詔書)가 기원이라 할 수 있다. 1905년 일본과 강제로 을사늑약을 체결하는 10년 동안 새로운 교육제도에 관한 규칙이 많이 생겼으나, 일본은 1911년 식민통치를 위해 만든 조선교육령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교육령을 개정하여 조
중략
본론
■ 일제강점기 하의 교육제도
1) 일본어 강제 사용
일제의 식민지주의 교육정책 가운데 일본어 보급교육은 그 주된 목적이 한국민의 민족의식과 역사와 문화를 근본적으로 말살하여 일본인으로 개조하는데 있었다. 따라서 각급학교의 교과과정에서 한국어를 약화시키고 일본어를 강화하는 것이었다. 즉, 한국어를 말살시키기 위해서는 우리 국어를 조선어라 호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