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쓰기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
-수행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
서론
아동을 보고 그 행동을 기록함으로써 교사는 아동들의 활동과 느낌들을 알게 된다. 아동의 능력과 흥미를 관찰하고 발견함으로써 교사는 개별 아동뿐만 아니라 교실 집단 아동들을 이한 교육 계획 수립하게 된다. 또한 교사들은 아동들이 교육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관찰 정보를 활용할 수도
중략
본론
■ 관찰법의 개요
1) 개념
관찰법이란 아동을 관찰하여 행동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대상자의 행동을 측정하는 방법이며, 도구를 사용할 때도 측정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방법이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면 관찰대상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때―예를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