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기능주의는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본다. 사람의 몸은 간, 심장, 콩팥 등 각각의 기능을 잘 수행하고 조화를 이루어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듯이, 사회도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그 기능을 잘 수행했을 때 사회가 발전한다고 본다.
중략
본론
■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의 관점
사회화를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이 낳은 산물이라고 여기는 관점은 갈등주의적 관점이다. 갈등주의는 교육이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똑같은 의미로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교육이 전적으로 지배 집단의 이익을 보호하는 이데올로기적 장치라고 규정한다. 따라서 교육은 앞으로 노동자 계급에 해당하는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