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에 대한 특성을 제시하시오.
2.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특성을 분석하시오.
3. 청소년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대안을 제시하시오.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로 의존적인 아동기와 독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함께 공유하여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양 집단 사이에 존재하는 주변인으로서의 특질을 갖는 시기다. 이러한 점에서 인간에게 있어서 다른 어떤 발달단계보다도 중요성을 많이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특
중략
본론
■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개념
집단따돌림은 힘의 불균형 관계에서 한 명 이상의 학생이 오랜 기간 반복적으로 부정적인 행동에 노출되어 있을 때 발생하며, 이러한 부정적인 행동은 신체적·언어적·비언어적 공격 또는 집단으로부터의 의도적인 따돌림 등 의도적으로 해를 입히려는 행동이다.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하거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