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에 대한 이론의 2가지 경향(보편적 성숙과 사회통합 과정,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과정)에 대해 정리하고, 초등학교와 같은 '학교'에서의 사회화 과정을 사회화에 대한 이론 중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1. 사회화에 대한 이론의 2가지 경향에 대한 각 이론의 내용을 정리하시오.
2. 학교에서의 사회화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사회화의 이론 가운데 학교에서의 사회화 과정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이론을 선택하여 기술하시오.
서론
기능주의는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본다. 사람의 몸은 간, 심장, 콩팥 등 각각의 기능을 잘 수행하고 조화를 이루어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듯이, 사회도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그 기능을 잘 수행했을 때 사회가 발전한다고 본다.
중략
본론
■ 보편적 성숙과 사회통합 과정―기능주의
사회화를 사회통합으로 여기는 관점은 기능주의적 관점이다. 기능주의는 어떤 사회체제가 존속하는데 필요한 기능적 요인을 중요시하여 한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즉, 한 사회는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기 다른 부분은 사회 전체 존속을 위해 필요한 기능을 수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