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한국의 학교교육의 현실을 기능론의 입장과 갈등론의 입장에서 분석하시오
서론
현대 사회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의 이상적 모형이 설정되며, 설정된 모형에 의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에 대한 설명과 해석 그리고 대안이 결정된다.
기능론은 사회의 하위 부분이 전체 사회의 기능을 위해 순기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교육과 제
중략
본론
■ 기능론적 관점의 이해
현대 사회에서 직업은 획득될 뿐이면 세습되지 않는다. 직업은 개인의 생활 유형을 결정한다. 가난한 집안의 자녀들도 부유하거나 특권을 가진 가정의 자녀들과 마찬가지로 높은 사회적 위치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공평하게 갖는다. 부모가 높은 지위의 직업―법관, 의사, 교수, 경영자 등―을 갖고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