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은 9주 2차시 내용을 중심으로 실제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을 해보고 강의 내용 중에서 ① 놀이관찰척도인 사회인지적 놀이 척도에서 유아의 놀이행동이 인지적 수준에서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화놀이, 규칙 있는 게임놀이 인지, 사회적 수준에서 혼자놀이, 병행놀이, 집단놀이를 하는 것인지 혹은 비참여적 행동, 방관적 행동, 전이행동을 하는 것인지, 비놀이 활동(예, 학문적 활동)을 하는 것인지를 분석해보는 것입니다.
또는
② Howes의 또래 놀이 척도 기준에 따라 여섯단계 중 어떤 단계에 속하는지,
③ 사회극놀이 관찰 척도에 따라 5가지 요인을 준거로 분석,
④ 유아의 놀이행동관찰기록에 근거하여 Penn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척도에 따라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에 근거하여 유아의 놀이를 좀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기술하면 됩니다. (놀이지도 방안의 예 : 관찰결과 주로 혼자서 놀이하는 행동이 관찰되었다면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게 교사가 친구를 소개해준다던가, 놀이감을 적절한 방법으로 가지고 놀이 못할 때 교사가 놀이교재교구를 설명한다던가, 함께 놀이하면서 놀이 활동방법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서론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지적 발달을 위한 기초를 다지게 된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그 자신을 탐구할 뿐만 아니라 그 자신을 실제 세계에 적응시켜 나간다. 유아들은 반드시 연필과 책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고 놀이를 통해 학습한다. 보통 우리는 놀이를 지적 성장과는 무간하며 비생산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중략
본론
■ 일화기록 예시
1) 관찰 프로파일
유아 이름 : 이예찬
나이 : 만 3세
성별 : 남
중략